'2013/1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3.10.15 Picto TOEIC 그리고, Clickable Text ActionBar Title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한 지 8개월 조금 넘은것 같다. 그 전에도 안드로이드 개발을 했었지만 주먹구구식의 개발과 그냥 돌아가기만하는(?) 앱을 만드는 정도였다. 물론, 지금도 기술적으로 훌륭한 앱을 개발하고 있지는 않지만... 그 전에 비하면 엄청 발전했지. ㅎ


시간에 쫓겨 개발만 하다보면 워낙 휘발성의 뇌를 가지고 있는터라 내가 개발했던 내용에 대해 잊어버리고 다시 생각이 나질 않는 참사(?)가 발생하곤 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내가 개발했던 앱에 대한 리뷰를 블로그에다 조금씩 남겨놓기로 마음먹었다. 내 개인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우선, 첫 포스팅으로는 가장 최근에 개발한 Picto TOEIC 의 리뷰를 해보려 한다.


1. App 소개

Picto TOEIC 은 한마디로 영단어 앱이다. 복잡한 설명은 필요없는... 그냥 영단어 앱이다.

회사에서 영단어 학습을 위한 책을 출간했는데, 이 책의 컨텐츠를 앱으로 옮겨놓은~ 그런 앱이다.(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kaon.picto.toeic)



2. Clickable Text ActionBar Title (영문법에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ㅋ)

가끔 ActionBar를 사용하다 보면 앱 아이콘을 쓰지 않고 텍스트로만 액션바 타이틀을 구성 해야할 때가 있다. 이렇게 구성하는 것은 별 문제가 되진 않는다. 다만, 앱 타이틀을 클릭하여 상위 액티비티나 이전 액티비티로 이전하고 싶을 때 작은 문제가 생긴다.

경험상으로 안드로이드 4.2 이상의 기기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4.1 이하의 버전에서는 앱 아이콘이 없을 때 텍스트가 있는 위치는 클릭할 수 있는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 어떤 현상인지 알 수 있다. (그림에서 빨간 사각형 영역 참고. 이러한 현상은 ActionBarSherlock 을 사용할 때도 똑같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하면 수정할 수 있을까... 했는데 그 답을 여기(2013 GDG Conference, 김태환님 발표자료)서 찾았다.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1. Bitmap 인스턴스 생성

2. 이를 이용하여 Canvas 객체 생성

3. 이 Canvas에 텍스트를 그린다. 

4. 이렇게 만들어진 Bitmap 을 액션바 타이틀로 사용한다.


방법을 살펴보면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방법이지 않나 생각한다. (김태환님에게 박수를~ 짝!짝!짝!)


위 방법을 조금 더 자세하게 코드로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이 방법대로 적용을 하면 안드로이드 4.1 이전 버전에서도 아래와 같이 클릭 효과가 있는 텍스트 액션바 타이틀을 구현할 수 있다.

위에 첨부된 이미지와 비교하면 쉽게 이해 가능하다.





에구.. 이 포스트를 쓰기 시작한지 한달이 넘었는데 이제서야 올린다.. 이놈의 귀차니즘은 언제쯤 해방될 수 있으려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오태겸(RuAA) 트랙백 0 : 댓글 0

티스토리 툴바